본문 바로가기

■■■ 일본 ■■■/[특집] 일본남부 마을여행

[일본 시마네현 마쓰에] ③ 마쓰에외곽 - 다마쓰쿠리온천, 유시엔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일본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도시가 어디였냐고 물어본다면, 대도시는 교토(京都), 소도시는 마쓰에(松江)라고 답할 것이다. 요나고국제공항에서 공항버스를 타고 마쓰에로 향하던 그 순간부터 바다처럼 넓은 호수는 나를 감싸주었고, 바람결에 찰랑이는 꽃들이 여행을 신선하게 만들었다. 고요한 물의 도시는 마치 화창한 봄내음을 풍기는 수채화와 같았다.

마쓰에(松江)는 소나무와 물의 도시다. 신지코 호반은 마쓰에를 잉태했고, 수로와 노송들이 도시에 우아한 여성미를 가미했다. 시간의 여유로움을 느릿느릿 머금은 산인지방은 열도의 음지라서 전쟁에서 벗어나 평화로운 역사를 지녔다. 덕분에 고택, 사찰, 신사들이 에도시대 모습 그대로 보존되었다. 미국의 일본정원전문지 'Journal of japanese Garden'에 2003년부터 7년 연속 1위로 선정된 아다치 미술관을 비롯한 박물관, 공방, 다도 등이 발달한 이유도 도시가 평화로운 역사를 지녔기 때문이다.
 
물의 도시답게 뛰어난 수질은 신지코온천과 다마쓰쿠리온천을 만들었다. 특히 다마쓰쿠리온천 거리는 개인적으로 산책한 일본 온천거리중에서도 그 아름다움이 선명했다.

이렇듯 마쓰에는 도시 자체도 볼거리고, 동시에 소소한 볼거리도 곳곳에 가득하다. 이번 포스팅은 

① 산인지방 유일의 성인 마쓰에성과 무사정신이 깃든 시오미나와테 전통미관거리

② 신지코호반, 교미세거리, 사찰마을

③ 마쓰에 외곽 명소 - 다마쓰쿠리 온천 & 유시엔정원 

이렇게 3개로 나누어 포스팅 했다. 

아쉬운 점은 일본 최고의 정원으로 손꼽히는 아다치미술관을 가보지 못했다는 점...이곳은 다시 찾을 마쓰에 여행을 위해 아쉬움으로 남겨둔다. 


 

 

 


 

 

일본은 도시마다 도시를 대표하는 명원이 있다. 마쓰에를 대표하는 명원이 바로 <유시엔>이다. 사실 일본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명원이라는 명원을 꼬박꼬박 챙겨본 편이라 기대없이 찾았지만, 8년간 정성스레 관리된 명품정원이 1만평 가량의 넓은 대지에 에도시대의 품격 그대로 근사하게 가꾸어져 있었다. 

 

시마네현의 현화인 모란꽃을 4계절 내내 만날 수 있어 모란정원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일본에서 유일하게 고려인삼이 재배되기에 고려인삼을 재료로 한 고급음식점들도 만날 수 있다. 

 

시마네현에서 단 한 잔의 찻잔을 갈망한다면 유시엔 찻집 <이치보 一望>를 추천한다. 유시엔의 살아있는 화폭을 바라보며 음미하는 차 한잔의 여유.... 오감을 사로잡는 녹음은 나 자신마저 자연속으로 동화시킨다. 

 

신지코, 다마쓰쿠리온천, 마쓰에성에 비하면 유명하지만 않지만 일본 명원중에서도 탑클래스에 들어갈 수준이니 절대 놓치지 말자.

특히 훼리로 시마네현을 여행한다면 마쓰에~사카이미나토 구간 버스가 유시엔을 경유하니 꼭 들러보도록 하자.


 

유시엔 由志園 
홈페이지 | www.yuushien.com

요금 | 성인 600円, 중학생 300円, 어린이 200円 (외국인은 여권제시시 50%할인)

영업 | 08:30~17:30

교통 | www.yuushien.com/yuushien/access/index.html#2

              마쓰에 (마쓰에역, 신지코온천역)에서 사카이미나토행 버스 탑승 (700円, 버스내 한글지원)

              참고로 주말마다 운행하는 무료셔틀버스는 2012년 운행중지했다.


 



 

 


고대부터 1년에 한 번 일본 전국 신들이 이즈모타이샤에 모여 회의 후, 다마쓰쿠리온천에서 온천을 즐겼다. (그래서 거리 곳곳에 다마쓰쿠리온천설화를  조각들로 표현해두었다.) 8세기 나라시대부터 유래된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이다. 오래된 온천마을은 낙후된 모습에 실망스러운 경우가 많은데, 다마유강을 중심으로 일렬도 단정하게 늘어선 20여개의 고급료칸들은 우리가 상상하던 일본 온천마을에 대한 기대를 풍족시켜줄 만큼 일본 전통을 세련된 감각으로 재단장했다. 그래서 다른 온천마을에 비해 규모와 고급스러움이 남다르다. 품위가 철철 넘치는 고급료칸들 밖에 보이지 않는 이 온천은 시마바라온천, 쿠사츠온천과 함께 일본 3대 미인탕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공병(200円)을 구매하면 나만의 미남미녀 미스트를 만들어볼 수 있어 매력!!!

강가주변에는 벗꽃들이 향기를 심는다. 봄이 되면 벗꽃명소로 아름다움이 절정에 이르며, 밤에는 고요한 불빛으로 낭만을 물들인다. 거리 중간에 천연족욕을 할 수 있게 개방되어 있어 산책으로 지친 발에 휴식을 준다. 온화한 풍광은 잘 생겼다는 이유로 온천을 질기지 않아도 마을산책만으로도 눈과 마음을 미소짓게 한다.


다마쓰쿠리온천 玉造温泉
홈페이지 | www2.crosstalk.or.jp/onsen
교통 | 버스 - JR마쓰에역 3번 정거장에서 61, 62번 버스탑승 후, 종점 하차 (30분 간격, 30분 소요, 마지막 버스 7시!! 510円)
                       퍼펙트티켓 이용가능!!
               JR - JR마쓰에역에서 JR다마쓰쿠리온천역에서 하차 후 도보 약 20분 (190円)

 

 

 



 

 여행키워드 | 일본의 옛 거리, 아트여행, 온천여행, 기차여행

 
여행코스 | 최소 2일 이상 


마쓰에는 비록 소도시지만 도시 자체도 볼거리지만, 도시 곳곳에 소소한 볼거리들이 많다. 최소 2박은 해야 어느 정도 볼 수 있다. 마쓰에성 주변과 시오미나와테 / 신지코호반 / 다마쓰쿠리온천 / 아다치미술관 으로 반나절씩 나누어 할애하면 된다. 

마쓰에성 주변(상기지도)은 가라코로공방 → 마쓰에역사관 → 시오미나와테 (메이메이안, 부케야시키, 야쿠모안 점심식사, 고이즈미 야쿠모 기념관)  → 마쓰에성 → 호리카와유람선 으로 동선을 잡으면 효율적이다.

 
MUST 
    - 마쓰에성과 시오미나와테 ★★★★★ / 신지코 석양 ★★★★ / 유시엔 ★★★★  
    - 다마츠쿠리 온천 ★★★★★ / 아다치미술관 (여긴 안가봐서 평가 불가


 
외국인 입장료 할인 (여권이나 외국인등록증 제시)
    마쓰에성을 비롯한 대부분 관광지는 여권이나 외국인 등록증 제시시 50%할인해준다.


 
숙소

마쓰에만 집중적으로 여행하려면 신지코온천 주변이 좋고, 주변 도시와 함께 여행한다면 JR마쓰에역 인근에 숙소를 잡는 것이 좋다. JR마쓰에역 남쪽에 저렴한 비즈니호텔이 3,000円이라는 초특가부터 밀집되어 있다. 여느 도시보다 저렴한 비즈니스호텔이 많아 숙소 구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신지코호반 인근 호텔도 7,000円선에 머물 수 있고,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다마쓰쿠리 온천에서의 하룻밤도 추천한다. 
* 추천저렴료칸 : 꽁냥님의 노츠료칸 포스팅 (클릭!!)

 
퍼펙트티켓 | blog.naver.com/shimanekko/130117798859 (한글)
    한 도시만 여행하지 않는 이상 웬만하면 본전이상 빼는 프리패스다.
    - 범위 : 시마네현 마쓰에와 이즈모, 돗토리현 요나고 
    - 승차 : 공항버스, 일반버스(마쓰에 레이크라인버스 포함), 이치바타전차 프리패스 (★ JR 이용불가!!)
    - 가격 : 3일 3,000


레이크라인버스 | blog.naver.com/shimanekko?Redirect=Log&logNo=130114693441 (한글)
    마쓰에의 주요 관광지를 오전 8:40~오후 6:00까지 30분 단위로 순환하는 관광버스다. 
    - 가격 : 1회 탑승 200円, 1일패스 500円 (퍼펙트티켓소지시 유효기간까지 1일패스 무료증정)
    - 약간 불편한 점인데, 버스가 시계 반대방향으로만 운행한다. 역방향으로 운행하지 않으니 역방향 가까운 거리는 걷는 것이 좋다.
    - 버스에서 한국어가 지원되기에 일본어를 몰라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다.
    - 1일 패스는 버스에서 구매가능.

 

◎ 마쓰에주유패스 | http://blog.naver.com/shimanekko/130134441113 (한글)
    - 범위 : 사카이미나토~마쓰에구간 셔틀버스, 마쓰에신지코온천~이즈모 구간 이치바타전차 2일간 무제한  (★ JR 이용불가!!)
    - 가격 : 2일 2,500円


 

 

본 여행기는 여행박사, 시마네현 한국사무소의 도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곳을 빌어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 Special Thank you to * 
함께 여행해주신 마리님, 꽁냥님, 신드롬님, 포도송님 감.사.합.니.다

  

 

 

 

 


 


 

 

'■■■ 일본 ■■■ > [특집] 일본남부 마을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오이타현 유후시] 온천과 예술을 담은 로하스 시골마을, 유후인 由布院 ① 유노츠보상점가湯の坪街道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0) 2012.12.08
[일본 오이타현 유후시] 온천과 예술을 담은 로하스 시골마을, 유후인 由布院 ② 긴린코 金鱗湖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9) 2012.11.30
[일본 나가사키현 대마도] 함박 눈 내리던 바다마을, 이즈하라 (嚴原) /하늘연못의 일본마을여행기  (8) 2012.09.15
[일본 시마네현 마쓰에] ① 마쓰에성, 시오미나와테 (야쿠모안, 부케야시키 外)/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0) 2012.06.15
[일본 시마네현 마쓰에] ② 신지코온천, 교미세상점가, JR마쓰에역(테라마치)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0) 2012.06.15
[일본 시마네현 이즈모] 음력 10월 신들이 모이는 마을, 이즈모타이샤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여행기  (0) 2012.06.15
[일본관광열차] JR큐슈 니치난센(日南線) 관광열차 우미사치야마사치 (海幸山幸) /하늘연못  (0) 2012.03.14
[일본관광열차] JR큐슈 히사츠센(肥薩線) 관광열차 ③ 하야토노카제 (はやとの風) /하늘연못  (6) 2012.02.09
[일본관광열차] JR큐슈 히사츠센(肥薩線) 관광열차 ② 이사부로 신페이 (いさぶろう*しんぺい) /하늘연못  (0) 2012.01.11
[일본관광열차] JR큐슈 히사츠센(肥薩線) 관광열차 ① SL히토요시(SL人吉) /하늘연못  (8) 2012.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