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본 ■■■/일본행 항공, 선박탑승기

[하늘연못여행팁!] 일본교통패스정리 Ver.2 (간사이,큐슈,아오모리현지역만)



『 일본교통패스정리』
 
하늘연못 글, 2009년 12월 갱신 Ver.2 (간사이,큐슈,아오모리현지역만)



하늘이 좋다
익숙한 장소에 있든, 낯선 장소에 있든, 하늘은 어떤 곳에서도 항상 같은 모습이다. 
스님께서 그러셨다. 결국 내 삶은 연못과 같다고...
아름다운 세상의 구성원으로 날 택해준 운명에게 감사하며..
내 마음속 하늘연못에 추억들을 살며시 넣어본다.

ponds.tistory.com
www.cyworld.com/pondinsky
하늘, 연못을 그리다.

마음, 사랑을 그리다.







** 연두색바탕부분을 누르면 관련사이트(가급적 한글사이트)로 링크됩니다.
** 아래 사항 중 잘못 기재된 사항이나 변경사항이 있으면 리플달아주시면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 패스와 관련된 질문은 죄송하오나 네이버일본여행동호회 질문답변란을 이용해주세요. 제가 패스정리를 해도 일본뿐만아니라 우리나라와 중국열차여행정보도 머릿속에 넣다보니 일일이 기억하는 것은 힘들뿐더러 헷갈리거든요. (저 역시도 추후 여행계획을 짤 때, 기억을 못해, 제 글을 본답니다. ^_^;;) 또한, 전 싸이월드유저라서 네이버를 자주 들어오지 않습니다.






 ●●● 주의사항 (지역별 최종 갱신날짜를 참고 후, 커뮤니티등을 통해 한번 더 갱신해주세요~)       

▣ 교통패스가 전체적으로 유용하나, 여행동선과 본인일정에 맞게 따져보고 패스구매여부를 봐야한다.
▣ 대다수 일본도시는 1일교통패스(보통 500~800円) 또는 시티투어버스가 있다. 
▣ 역앞 티켓샵을 이용하면 교통티켓을 비롯한 각종 티켓들을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
▣ 가급적 국내에서 구매해서 가자. 일본에서 구매가 불가능한 패스도 있으며, 국내여행사에서 구매시 5~10%할인을 해준다. (조X로드 , 재X투어펀드 , G-Market, 롯X투어 등등) 단, 여행사환률이 시중 환률보다 높은 점과 택배비, 송금수수료 등을 감안해서 유리한 쪽을 선택하자!!
▣ 대다수 교통패스는 10~30%가량 관광지할인특혜가 있으니, 골수까지 빨아먹자~!!
▣ 일본열차여행 추천커뮤니티
- 네이버 일본여행동호회 : 일본여행 국내최대 커뮤니티
- 일본기차여행까페 글로벌트레인 : 일본기차에 대한 모든 것이 아주 깔끔하고 상세히 정리되어 있다. 





 ●●● 간사이지역패스 (최근 갱신 2010.01)        

오사카를 기점으로 교토, 고베의 도심부만 여행한다면, 굳이 간사이스룻토패스와 JR간사이패스를 살 필요없으나, 히메지, 나라 등 교통비가 많이 드는 지역을 여행할 계획이면 사야한다. 왜냐하면 대다수 패스가 1일평균 최소 1700~2000엔이상 써야 본전을 뽑는데, 고베와 교토는 오사카에서 가까워 교통비가 편도 300~500円선이다. 또한, 오사카와 교토는 지역별 1일패스가 존재하며, 고베는 도심부만 여행한다면 힘들긴 해도 도보여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광역범위패스
간사이스룻토패스 (2일선택 3,800円, 3일선택 5,000円)
이용: 간사이지역 사철 + 버스 (JR이용불가, 특급열차이용시 추가요금, 나라현내 버스이용불가)
(유리) 히메지, 와카야마, 아리마온천 등 무조건 멀리가거나, 버스탑승이 많을 경우
(절대유리) 히메지(히메지성20%할인)와 아리마온천(온천 20%할인)을 당일 커버할 경우
 
JR웨스트 간사이패스 (1일 2,000円, 2일연속 4,000円. 3일연속 5,000円, 4일연속 6,000円)
이용: 간사이지역 JR (사철, 버스 이용불가, 특급열차이용시 추가요금있으나, 공항특급JR하루카 자유석무료!!)
(유리) 버스탑승필요없는 도시(예. 히메지, 아라시야마, 호류지 등)에 갈 경우는 간사이스룻토패스보다 이동시간에서 절약됨. (특히, 호류지는 JR만 연결되고 있으며, JR은 신쾌속시스템이 있음)
(절대유리) 특급JR하루카(간사이국제공항-오사카-교토)로 교토로 즉시 이동. 덧붙여서 아라시야마까지 당일유랑가능
 ** 전체적으로 간사이스룻토패스를 추천하지만, 패스일정에서 버스탈 일이 거의 없거나, 나라현을 여행한다면 JR간사이패스를 추천한다. 두 패스 모두 써본 결과, 도시간 연결은 JR이 사철에 비해 훨.씬. 빠르며, 나라현만큼은 사철보다는 JR이 좋다.

긴테츠레일패스 (일반판 5일연속 3,700円, 확장판 5일연속 5,700円) - 일본패스중 획기적으로 저렴한가격!!
일반판: 간사이지역+미에현+나고야 긴테츠레일 (특급3회 무료이용) 확장판: 일반판 + 간사이국제공항 또는 나고야주부국제공항 왕복교통 + 미에현버스패스
(유리) 오사카, 교토, 나라와 미에현, 나고야를 여행할 경우
(단점) ◎ 고베, 히메지는 이용불가 ◎ 오사카와 교토시내노선이 매우 한정적이며, 오사카에서 교토로 갈 경우 나라를 거쳐가야하는 관계로 활용도 낮음

▣ 도시별패스
[오사카] 오사카주유패스 (1일 2,000円, 2일연속 2,700円)
이용: 약 25개의 관광지 무료입장 + 약 15개의 관광지 할인입장 + 오사카시 공통 1일승차권 
** 한큐, 난카이 등의 원거리사철과 결합된 1일확대판(300~500円추가요금)도 있다. 이중 간사이공항 오전도착일 경우, 공항에서 오사카시내까지 연결해주는 난카이확대판(2300円,1일)은 꽤 메리트있다.

[오사카] 오사카출장패스大阪出張きっぷ (1일 1,500円)
이용: 간사이공항→난바역 난카이선 (공항특급 라피토포함) + 오사카시 공통 1일승차권
오사카주유패스 입장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1일승차권만 필요하다면 최적의 선택이다. 1일승차권은 당일쓰지 않아도 된다.

[오사카] 오사카시 공통 1일승차권 (1일 850円 / 금요일, 매월 20일 600円) = 지하철+버스
[교토] 시버스1일승차권 (500円/관내버스) 시내는 무료지만 오하라, 아라시야마, 슈가쿠인 등 교토외곽은 추가요금
[교토] 교토관광승차권 (1일 1200円, 2일 2000円/광역버스+지하철) 아라시야마, 오하라 등 교토외곽까지 이용가능.
** 2일패스끊을봐엔 1일패스로 교토외곽을 당일여행 후, 익일 시버스1일승차권으로 교토도심을 여행하는 것이 유리함.
[고베] 1일승차권있긴 하지만, 원거리로 가지 않는 이상, 도심부는 힘들어도 발품여행으로도 가능
[나라] 나라코엔근처만 여행할 계획이면 패스필요없으나, 호류지 등을 여행하려면 JR패스가 좋음
[히메지] 1일승차권 필요없음

▣ 추천열차코스 (클릭하시면 제 여행기로 이동됩니다.)




 ●●● 큐슈지역패스 (최근 갱신 2010.01)        

큐슈지역은 세 도시이상 이동하려면 패스가 절실한데, 본인의 목적지에 따라 패스선택이 구분된다. 유후인, 벳부, 나가사키, 하우스텐보스 등 열차연결이 수월한 곳은 JR패스가 정답이고, 쿠로카와온천, 운젠, 시마바라 등등 열차연결이 안되는 지역은 산큐패스가 정답이다.

▣ 두 도시만 여행할 계획이라면 니(용)마이티켓(쉽게 설명해서 왕복조건으로 20%할인된다고 보면 된다.) 또는 여행박사 등 우리나라여행사에서 판매하는 여행지와 교통패스가 결합된 다양한 셔틀팩(하우스텐보스,아소팜랜드,유후인 셔틀팩) 등을 고려.

▣ 광역범위패스
큐슈지역 유명여행지 중 75%는 북부지역 패스로 커버된다. 짧은 일정이라면 저렴한 북부패스를 이용.

JR(북)큐슈레일패스 (전지역 3일연속 13,000円, 5일연속 16,000円 / 북부지역 3일연속 7,000円)
이용: 신칸센 외 큐슈(또는 큐슈북부)지역 JR
(장점) 열차박물관이라고 불리는 큐슈의 다양한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버스보다는 열차가 편한하며 쾌적하다.
(단점) 다자이후와 이누가와, 쿠로카와온센, 타카치호협곡, 운젠 등은 JR이 없다.
** KRP Pass : JR큐슈레일패스 + 고속선 + 아소고원관광버스

산큐패스 (전지역 3일연속 10,000円, 4일연속 14,000円 / 북부지역 3일연속 8,000円-한국구매시6,000円)
이용: 큐슈지역+시모노세키지역내 모든 버스와 일부 훼리
(장점) 규슈의 구석구석을 연결해주며 큐슈외지역인 시모노세키까지 커버하며. 별도의 시내버스비가 필요없다.
(단점) 대도시외 버스편이 자주 있질 않아 그리 편하진 않다.
** 산큐패스만큼은 한국서 미리 구매하면 많이 저렴하다, 제주항공을 통해 키타큐슈로 갈 경우, 산큐패스의 활용도는 낮은 편이다.

다자이후 야나가와 관광패스(太宰府柳川観光きっぷ) (1일 2,800円)
이용: 후쿠오카, 다자이후, 야나가와 니시테츠 + 야나가와 뱃놀이 + 입장료할인
(장점) 다자이후, 야나가와지역은 산큐패스와 JR큐슈레일패스 비적용지역으로 위 패스가 유익하다.
** 야나가와 온천패스, 큐슈국립박물관패스 등 다양한 패스가 존재한다.

▣ 추천열차코스 (클릭하시면 제 여행기로 이동됩니다.)





 ●●● 도호쿠 (최근 갱신 2010.01)        

▣ 아오모리현은 아오모리보다 인근자연이 볼거리이다. 자연을 보고싶다면 고노센패스를~ 아오모리현내 도시를 중심으로 여행하려면 츠가루프리패스가 좋을 듯 하다. 물론 이 2개를 합치면 더더욱 좋겠지만....

▣ 광역범위패스
JR이스트패스 (나이와 기간별로 16,000~44,800円사이로 매우 다양함. 홈페이지에서 가격체크할 것!!)
이용: 도쿄도~아오모리현 내 모든 신칸센포함한 JR(단, 산요신칸센 노조미, 히카리, 고다마는 이용불가!!)+호쿠에츠급행선+도부철도선+이즈급행선
(장점) 도쿄기준 혼슈북부지역은 거의 다 커버된다.
(단점) 착하지 않은 가격, (매년 하반기에 3일선택을 무려 10,000円이라는 파격가에 판매한다.)
 
JR고노센패스
 (지역별로 2일연속 3,000~5,000円)
이용: 아오모리~아키타간 JR고노센과 오우혼센 모든 JR (리조트시라카미도 탑승가능)
(장점) 아오모리현, 아키타현의 주요도시를 대략 50%정도 커버할 수 있으며, 일본관광열차로 손꼽히는 리조트시라카미도 무료탑승가능하다.
** 고노센은 무인역도 많고, 인기노선인 만큼 리조트시라카미티켓은 평일이라도 빨리 받아야 한다.

츠가루프리패스 (2일연속 1,500円) - 획기적으로 저렴한 가격!!
이용: 아오모리현내 츠가루지역의 모든 JR,사철,버스
(장점) 츠가루지역(히로사키,고쇼가와라,쿠로이시 및 인근)내 거의 모든 교통편을 커버할 수 있으며, 가격이 저렴하다.
(단점) 아오모리가 제외되어 있지만, 아오모리 인근 카와베부터 패스지역이니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 고노센패스와 함께 쓰면 아오모리현내 관광지중 80%가량은 커버할 수 있는 듯 하다.

아이즈구룻토패스 (2일연속 2,600円) 
이용: 후쿠시마현 아이즈지방의 모든 JR, 사철,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장점) 도호쿠지역의 최고 비경을 자랑하는 열차(JR반에츠사이센, JR타다미센, 아이즈철도)들을 탑승할 수 있다.
(단점) 현중심도시인 고리야마가 포함이 되지 않아 아쉽지만, 패스지역인 이나와시로역까지 약 500엔정도만 지불하면 가능하다.

▣ 추천열차코스 (클릭하시면 제 여행기로 이동됩니다.)





이번 역은 하늘연못님 블로그입니다.
잊으신 추천과 리플 꼬옥 챙기시고, 내리실 분은 아래 제 사진을 꼬옥 눌러주시면 블로그에 하차합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웹유랑되세요~!! 

[하늘연못 일본 지역별포스팅 목록] (클릭!!) 
도호쿠, 간사이, 큐슈지역 업데이트!!!
[하늘연못여행팁!] 일본 지역별 교통패스 정리 (클릭!!)



 

ponds.tistory.com
www.cyworld.com/pondinsky
하늘, 연못을 그리다.

마음, 사랑을 그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