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자단 ■■■/(2012~18) 코레일 기자단

코레일 요금할인신공 정리 (일반인 기준) - 18년 5월 넷이서 10만원, 369할인 중



하늘연못의 코레일 요금할인신공 정리


① 인터넷특가 얼리버드 (10~30%할인요금) + 마일리지 적립 (5~11%) + 쿠폰

② 뭉치면 싸다 (4인동반석, 10인이상 단체석)

③ 패스로 자유로이 타자 (내일로패스, 하나로패스)

④ 씨즌세일상품 (18년 현재 넷이서 10만원, 369할인)

⑤ 카드할인이나 여행사 패키지 신공





전라도와 경기도를 왔다갔다하는 기러기가족에게는 코레일의 도움이 필수!!! 

개인적으로 버스멀미가 심해, 기차를 애용하는데, 자주 이용하다보면 가격도 만만치 않은지라 

각종 할인신공을 정리해보았다. 


필요한 사항은 암기토록!!!! (선생님 버젼)


미리 말하지만, 코레일은 사회약자 (어린이, 노인, 예비맘, 장애인, 생활보호대상자 등등)와 사회봉사자(군인, 의경, 국가유공자)에게는 별도의 요금할인정책을 취하고 있으니, 아래 언급하는 것은 평범한 일반인을 기준으로 함 





◆ 인터넷 특가 얼리버드 (10~30%할인요금) + 마일리지 5~10% 적립 + 쿠폰 (또는 특실 업그레이드 쿠폰)



코레일 할인예약의 가장 기본이자 대중적인 방법은 인터넷특가예약이다. 출발 1개월전부터 2일전까지 10~30% 할인된 가격으로 열차티켓예약이 가능하다.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 또는 우회노선일수록 할인율이 높아진다. 1인당 9매까지 예약가능하다. 


만약 시급하게 열차를 타야하는데 주말 만석 등의 사유로 좌석을 못잡았다면 KTX 4인 동반석을 노리는 것도 방법이다. 4인 동반석은 열차출발 48시간부터 미충원된 좌석을 개인에게 낱장으로 5%할인된 가격으로 푼다. 물론 모르는 사람들과 4인 동반석을 써야하는데, 좋은 분들을 만나면 재미난 대화를 하며 기차여행을 즐길 수 있다. 


만약 할인이 안된다하더라도 슬퍼말자. KTX는 마일리지 5%는 기본 적립 (할인요금은 제외)해준다. 덧붙여 코레일앱에서 검색시 10% 마일리지 적립 KTX도 있다. 코레일 마일리지는 현금과 1:1비율이다. 열차예약은 물론 전국 코레일 유통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넓다. 단, 명절 대수송기간에는 할인 혜택이 없다. 


또한 코레일은 실적과 운빨에 따라 열차할인쿠폰과 특실 업그레이드 무료쿠폰을 증정하니, 쿠폰혜택을 누리는 것도 솔솔하다. 






◆ 뭉치면 싸다. (4인 동반석 15~35%할인, 10인 이상 단체석 10~50%할인) 



구형 KTX 객실 가운데 마주보는 좌석을 4인 1세트로 발권시 15~35% 할인해준다. 주의해야 할 점은 4인 1세트 발권이라 취소시 전부 취소해야하며, 취소수수료가 일반 열차 티켓 수수료에 비해 약간 엄격한 편이다. 


10명 이상 단체일 경우 출발 1주일전까지 결재완료시 10~50%까지 할인혜택을 제공하나, 특별관리단체가 아닌 이상 대부분 10% 추가할인이라 가족석이나 다른 할인신공을 발휘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 패스로 자유롭게 타고보자 - 내일로패스, 하나로패스




만 29세 이하에게만 허락한 내일로는 기간내 일반열차 무제한 탑승, 관광열차 편도 4회 50% 할인해준다. 만약 서울~동대구 등 KTX 편도 25000원이 넘는 구간이 필요하다면 프리미엄내일로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 내일로 티켓 설명 및 구매 : http://www.letskorail.com/ebizprd/EbizPrdPassRailroIntroW_hc11901.do





내일로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필자처럼 나이때문에 자유여행패스를 선택할 수 없는 이들을 위해 코레일에서는 전국민이 사용가능한 하나로패스를 선보였다. 오직 65,000원을 내면 일반열차 입석과 자유석만 (관광열차,KTX X) 3일간 무제한으로 탈 수 있다. 일반열차로 서울~동대구 왕복 (새마을호 기준 편도 31,400원) 만 하면 대략 본전 가까이 뽑지만, 그게 아니라면 구간권이 유리할 수도 있다. 


참고로 주말에는 일반열차 좌석상황이 항상 모자른다. 이용 7일전부터 여유좌석이 있을 경우 역창구에서 예약가능하니, 주말 이용시에는 가급적 예약하고 이용하자. 


** 하나로패스 설명 및 구매 : http://www.letskorail.com/ebizprd/EbizPrdPassHanaroIntroW_hc12010.do





◆ 특별 씨즌 세일 (18년 5월 현재 넷이서 10만원, 369할인 진행중)


백화점에서 씨즌세일을 하듯 코레일도 평창올림픽, 여행주간 등 범국민 특수 행사기간에는 다양한 세일 상품을 선보인다. 평창올림픽 기간에는 서울-강릉패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선보여 큰 인기를 얻었고, 2018년 현재 5,6월달 한정으로 넷이서 10만원, 369할인 상품이 큰 인기다. 이 상품들은 할인율이 높은 만큼 취소수수료도 높으니 (일단 예약만 하면 15%이상 취소수수료 발생), 일정이 명확히 잡힌 후 예약해야 한다.



  

① 넷이서 10만원 (강릉선은 5만원) 

KTX 구간에 상관없이 일단 4명만 모이면 무조건 10만원!!!! (강릉선은 5만원!!!) 굳이 4명이 아니더라도 서울~부산 등 원거리 구간은 2~3명이 예약해도 이득인 경우도 있다. (단, 3명일 경우에는 아래 369 할인과 비교해서 유리한 쪽으로 예약하자.) 그렇다보니 주말은 현재 대부분 매진이고, 주중 좌석도 여유롭지 않다. 

 

** 예약하기 : http://www.letskorail.com/ebizprd/EbizPrdTicketPrConditionalSrch.do?menu=6



② 369할인 (특실도 할인가능)

3~9명이서 KTX이용시 최대 50%까지 할인해준다. 넷이서 10만원과 달리 좌석도 여유있는 편이며, 특실도 할인된다. 


** 예약하기 : http://www.letskorail.com/ebizprd/EbizPrdTicketPrConditionalSrch.do?menu=8






◆ 신용카드, 여행사 패키지 신공


코레일과 제휴된 신용카드 (예. 우리V카드 철도마일리지카드는 5% 모아포인트 증정, 우리 자유로운 여행카드는 년 2회 KTX, SRT 20%할인 등) 를 사용하거나, 특정 카드사는 높은 등급회원들에게 코레일 년 2회에 한해 10~15%할인 혜택을 제공중이다. 이런 경우 코레일에서 직접 예약하면 안되고, 카드사 소속 여행사를 통해 예약해야 한다. 


또한 여행사에서 대마도여행이나 부산호텔 예약시 패키지식으로 기차왕복티켓을 저렴한 가격으로 예약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이 정도면 열차이용 할인이 대략 정리된 셈인가? 

적어도 내가 아는 선에서는 어느 정도 정리되었으니, 다른 분들도 참고하시고

즐거운 가족기차여행이 되시길 바라며....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