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자단 ■■■/(2012~18) 코레일 기자단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출국수속 KTX+공항철도 (아시아나항공 미국행 비행기)


2018년 9월 인천공항행 KTX가 4년만에 공식적으로 폐지되었다. '공기운송'이라고 불릴 만큼 탑승객이 저조했고, KTX가 이 구간에 제 속도도 못내며 달리다보니 공항철도가 양보해줘야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덕분에 출퇴근 시간 공항철도 운행도 단축시켜야했다. 그렇다보니 KTX의 인천공항 운행은 KTX나 공항철도 모두 비효율적이었다. 


지방승객 입장에서는 아쉬울 수 있겠지만, KTX 서울역과 광명역의 인천국제공항 연계 운송인프라는 오히려 더 좋아졌다. 두 역사 모두 도심공항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는데 사람이 많지 않아 기다림 없이 시원한 출국수속이 가능하다. (인천공항은 기다림의 연속이지만, 도심공항터미널은 기다림이란 단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특히 민족대 해외이동씨즌에는 탁월한 선택이다.) 또한 수하물을 터미널에서 부칠 수 있어 공항까지 홀가분하게 이동할 수 있다. 


서울역은 10~15분 간격으로 공항철도가, 광명역은 20~30분 간격으로 공항리무진버스가 운행중이다. 두 곳 모두 40~50분 소요된다.


필자는 미국여행을 앞두고 KTX를 타고 서울역에 도착 후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해 보았다. 사실 지방에서 출발하는 경우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하지만, 카드 혜택의 노예인 필자는 카드사 인천공항철도 혜택이 있었기에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해 보았다.







KTX 탑승 후 약 1시간, KTX서울역 도착.


TIP> 큰 캐리어가 있다면 맨 뒷자석이 진리라고 생각한다. 뒷 좌석 바로 뒤 공간에 캐리어를 두면 편하다.







플랫폼에서 나와 올라와서 바로 왼편에 공항철도 도심공항터미널이 있다.







공항철도는 직통열차(지하 2층)와 일반열차(지하 3층)의 탑승층수가 다르다.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하려면 직통열차 탑승층(지하 2층)으로 가야한다.






(사진출처 : 공항철도 홈페이지)


전반적인 수속진행은 위 그림을 보면 이해가 쉽다. 


[주의사항_1]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 출국수속 가능 항공사

대한항공 (현재 미국행, 공동운항편 불가), 아시아나항공 (미국행 및 공동운항편도 가능), 제주항공 (미국행 가능)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이다. 그리고 전세기는 모두 불가하다. 자세한 것은 여기를 눌러 확인요망!!!


[주의사항_2] 운영시간

탑승카운터 운영시간 : 5:20~19:00

출국수속은 오전 7시부터 가능

★ 항공기 출발 3시간 전까지 (대한항공은 3시간 20분 전까지)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하려면 직통열차 티켓이 절대 필요 (일반열차 불가!!) 필요하다. 구매하면 정가보다 500원을 더 요구하길래 별도의 수수료가 있는 줄 알았다. (교통카드에 익숙하다보니...) 이 500원은 추후 보증금환급기에서 환불된다. 지정 좌석 티켓과 1회용 교통카드가 발급된다. 







② 공항철도 직통티켓을 제시하고 항공기 체크인 시작.... 인천공항과 달리 기다림 없이 바로바로 수속이 되어 매우 편하다. 크나 큰 캐리어도 여기에서 작별~ (미국가서 만나자~)







③ 항공권과 여권 들고 출국심사. 인천공항가서 별도의 출국심사 없이 보안검색만 받으면 끝~!!!!







환전이 필요하다면 맞은 편 KB국민은행에서 환전을 강추!!! 국내 은행사 모든 지점 통틀어서 오프라인 최고의 우대율을 자랑하는 서울역 KB국민은행 환전센터!!!! 더군다나 러시아루블, 체코 코로나까지 종류도 엄청 다양하며 은행영업을 하지 않는 주말에도 환전가능하다는 사실!!! (참고로 최고 비싼 환율은 인천공항일 듯...) 


★ 필자의 서울역 환전센터 관련 포스팅 : http://ponds.tistory.com/513 







시간이 남는다면 공항철도 직통열차 고객라운지에서 한줌의 휴식을~~~~ 







탑승완료!!! 인천공항 1터미널까지는 43분, 2터미널까지는 51분!!! 은근 빨리 도착하는 것 같지만, 은근 오래 걸리는 것이라 생각. 옆에 자동차들이 더 빨리 지나가는 것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안습이라는..... (근 4년간 KTX가 이 속도로 달렸다니...T_T;;;)

4호차에 화장실도 있다는 것은 안비밀~!!!! 맘껏 마려워도 됨!!!







인천공항 제1터미널 도착!!!! 







보증금 환급기에 카드 넣으니 500원을 토해냄~







인천공항 제 1터미널 도착 후 줄서 있는 일반출국통로가 아닌 텅텅 비어있는 전용출국통로로 들어가 보안검색만 받고 면세구역으로 가뿐하게 진입~!!!! 







야호~ 이렇게 신속할 수가!!!!







미국 잘 다녀오겠습니데이~!!!!! (글 쓰는 현 시점에서는 이미 잘 다녀왔지만.... 14시간 동안 비행기에 있다가 허리 부러질 뻔...)





서울역, 광명역, 코엑스 등 도심공항터미널은 기회가 닿는다면 꼭 다시 이용해 보고 싶을 만큼 편리했다. 다만 홍콩처럼 외항사 탑승객들에게도 도심공항출입국서비스를 실시해주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