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자단 ■■■/(2012~18) 코레일 기자단

[환전팁] 서울역 환전센터 우리은행 VS KB국민은행 비교기 (우리은행 서울역 환전센터 철수)



★ 2018년 12월 갱신 정보 - 우리은행 서울역 환전센터 폐업!!!!  



인천국제공항과 서울역의 콜라보레이션은 성공적이라 생각한다.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에서 비행기 탑승수속 및 출입국수속을 할 수 있으니, 서울역의 활용성이 과거에 비해 다양해졌다. 서울역에서도 인천국제공항처럼 환전센터에서 환전업무를 담당한다. 첫 개점이후 몇 년간은 우리나라 최고 환율우대로 인해 바쁜 시간대에는 1시간 이상 기다려야할 만큼 대인기를 누렸었다. 지금은 인터넷 등의 미디어발달로 환전시스템이 다양해짐에 따라 서울역 환전센터도 변화를 겪었다. 


2018년 4월, 현재 서울역 환전센터를 언급해보려 한다. 현재 기업은행 환전센터는 폐점했고, 우리은행, 국민은행만 비교한다. 또한 환전센터 시스템이 자주 변경되므로 이 정보 역시 변경될 수 있다. 





★ 우리은행, 국민은행 공통사항 ★ 


1. 과거에는 1인당 100만원까지만 가능했으나, 현재는 내국인 신분증 제시시 500만원까지 환전가능!!!!


2. 주요통화 (달러, 엔, 유로)의 환전우대율이 90%에서 80%로 내려갔음. (단 팔때는 모든 통화 30%)

많은 은행들이 환율우대가 과거에 10%정도 내려가긴 했으나, 여전히 위비뱅크 등 90%환율 우대해주는 모바일환전이 존재해서 과거에 비해 환율우대 메리트는 많이 사라졌음. 


3. 기타통화는 우리은행 20%, KB국민은행 40~50% 환율 우대 


4. 과거 오전 6시부터 밤 10시까지 영업했던 것과 달리 우리은행만 영업시간이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로 축소운영

단, 환전센터는 연중무휴로 운영되기 때문에 환전이 어려운 주말 및 공휴일에는 메리트가 있다. 


5. 환전시 공항철도 운임을 우리은행은 6,900원, KB국민은행은 7,500원으로 할인해준다. 









우리은행 환전센터는 1번 출입구 앞에 있다. 서울역 기차매표소 바로 옆이라 찾기 매우 쉽다. 







영업시간이 과거 오전 6시부터 밤 10시까지 였는데,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로 축소되었다. 연중무휴는 동일하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과거에는 무조건 1인당 100만원까지 환전가능했지만, 내국인 신분증 제시자에 한하여 500만원까지 환전가능하다. 그리고 수표는 받지 않으며, 우리은행 계좌가 있을 경우 계좌에서 바로 환전이 가능하다.  







과거 주요통화 90% 우대환율을 적용하던 시절에 비하면 다소 내려갔다. 달러화 80%, 엔화와 유로화는 70%까지 내려갔으니 여전히 주요통화 90% 우대를 해주는 모바일 환전에 비하면 더 이상 메리트는 없다. 더군다나 중국 위안화는 SC제일은행에서 주요통화로 지정되어 70%이상 우대받을 수 있다.  

또한 러시아 루블, 체코 코루나, 인도네시아 루피아 등 소수 기타통화는 취급하지 않는다. 









KB국민은행은 서울역 지하2층 공항철도 공간에 있다. 서울역에서는 우리은행에 비해 찾기 쉬운 곳은 아니지만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바로 맞은 편에 있어 공항철도 탑승시에는 매우 편하다. 

오전 6시부터 밤 10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하나 마감 30분 모든 환전업무가 마감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우리은행에 비해 10% 이상 더 우대 해준다. 인도네시아 루피아, 러시아 루블 등 소수 기타통화도 취급하며 40~50% 우대해줘서 환율 메리트도 괜찮은 편이다. 참고로 소수기타통화는 모바일환전에서 취급하지 않는 경우도 많을 뿐더러 환율우대가 없기에 소수기타통화 환전은 KB국민은행 환전센터를 추천한다. (단, 소수기타통화는 환차익이 심해 US달러로 환전 후 현지에서 재환전하는 것이 유리할 때가 많다.)


단, 팔 때는 주요통화 기타통화 상관없이 모든 통화 30%우대다. 기타통화팔 때는 유리할지 몰라도 주요통화는 모바일환전이나 다른 환전이벤트가 유리하다. 







언제가는 갈 러시아여행을 앞두고 루블환전 완료!!!! 

환전은 환율우대가 유리한 곳을 찾기보다 환율이 쌀 때 미리 해두는 게 최고의 환전신공이다.







환전영수증이 있으면 공항철도 티켓을 할인받을 수 있다. 



 





[ 2018년 현재 결론 ]


- 달러, 엔, 유로화 등 주요통화 및 중국 위안화는 서울역 환전센터보다 위비뱅크, SC제일은행 환전이벤트를 활용하는 것이 유리함

- 러시아 루블화, 체코 코루나 등 소수기타통화는 대부분 환율우대를 안해주거니와 취급조차 안해서 KB국민은행 환전센터가 유리함 (단, 일부 통화는 국내서 US$로 환전 후 현지에서 재환전 하는 것이 대부분 유리하나, 국내서 꼭 환전해야 한다면 KB국민은행 환전센터가 괜찮은 편)

- 우리은행 환전센터보다 KB국민은행 환전센터가 통화도 다양하며 환율도 10%정도 더 우대해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