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본 ■■■/[특집] 일본남부 마을여행

[일본 시마네현 마쓰에] ① 마쓰에성, 시오미나와테 (야쿠모안, 부케야시키 外)/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일본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도시가 어디였냐고 물어본다면, 대도시는 교토(京都), 소도시는 마쓰에(松江)라고 답할 것이다. 요나고국제공항에서 공항버스를 타고 마쓰에로 향하던 그 순간부터 바다처럼 넓은 호수는 나를 감싸주었고, 바람결에 찰랑이는 꽃들이 여행을 신선하게 만들었다. 고요한 물의 도시는 마치 화창한 봄내음을 풍기는 수채화와 같았다.

마쓰에(松江)는 소나무와 물의 도시다. 신지코 호반은 마쓰에를 잉태했고, 수로와 노송들이 도시에 우아한 여성미를 가미했다. 시간의 여유로움을 느릿느릿 머금은 산인지방은 열도의 음지라서 전쟁에서 벗어나 평화로운 역사를 지녔다. 덕분에 고택, 사찰, 신사들이 에도시대 모습 그대로 보존되었다. 미국의 일본정원전문지 'Journal of japanese Garden'에 2003년부터 7년 연속 1위로 선정된 아다치 미술관을 비롯한 박물관, 공방, 다도 등이 발달한 이유도 도시가 평화로운 역사를 지녔기 때문이다.
 
물의 도시답게 뛰어난 수질은 신지코온천과 다마쓰쿠리온천을 만들었다. 특히 다마쓰쿠리온천 거리는 개인적으로 산책한 일본 온천거리중에서도 그 아름다움이 선명했다.

이렇듯 마쓰에는 도시 자체도 볼거리고, 동시에 소소한 볼거리도 곳곳에 가득하다. 이번 포스팅은 

① 산인지방 유일의 성인 마쓰에성과 무사정신이 깃든 시오미나와테 전통미관거리

② 신지코호반, 교미세거리, 사찰마을

③ 마쓰에 외곽 명소 - 다마쓰쿠리 온천 & 유시엔정원 

이렇게 3개로 나누어 포스팅 했다. 

아쉬운 점은 일본 최고의 정원으로 손꼽히는 아다치미술관을 가보지 못했다는 점...이곳은 다시 찾을 마쓰에 여행을 위해 아쉬움으로 남겨둔다. 




 

 


마쓰에의 상징인 마쓰에성은 산인지방의 유일한 성이다. 이즈모지방을 통치했던 호리오 요시하루(堀尾吉晴)가 1611년부터 5년간 축성했다. 성 지붕 장식이 신지코 호반의 물떼새를 닮았다 하여 치도리성이라고도 불린다. 오사카성, 나고야성처럼 화려함은 없지만, 전화를 입지 않았기에 예스러움은 더 뛰어나다. 열도가 전쟁터였던 일본은 대부분의 성이 파괴되었고, 현재 딱 12개의 천수각만 남았다. 그나마 남은 천수각도 근대들어 재건축되었음을 감안하면, 마쓰에성은 일본에 몇 안남은 순수 오리지널로 그 가치가 크다.




마쓰에성는 옛 순정모습의 성내부를 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성이다. 내부는 화재에 강한 오동나무로 제작되었다. 걸을 때 마다 삐꺽거리는 소리와 약간 미끈거리는 감촉은 진짜 옛 일본성에 들어온 감촉이다. 한 층 한 층 올라가면 당시 영주들의 생활유품들과 옛 마쓰에의 모습을 디오라마로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6층 망루에 올라서면 마쓰에와 신지코호반의 고요한 도시 전경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마쓰에성 松江城
요금 | 천수각 내부 입장료 550円 (외국인 280円 - 마쓰에성 입구가 아닌 성내부에서 발권해야 한다. 여권지참)
              내부에 입장하지 않으면 입장료를 내지 않아도 되지만, 다른 성은 몰라도 마쓰에성 만큼은 내부입장을 권유한다.

개관 | 08:35~18:30 (10~3월은 17:00까지, 축제기간에는 밤 10시까지 야간개장)
◎ 교통 | JR마쓰에역에서 레이크라인버스 탑승 후 10분 마쓰에성 하차 또는 역에서 도보로 약 30분






1903년 다이쇼일왕이 산인을 방문했을 때 숙소 겸 귀빈들을 초대할 때 쓰이던 서양식 건축물이다. 일본 천수각 주변에 있어 어울린다는 느낌은 들지 않지만 마쓰에 뿐만 아니라 당시 대부분 일본 귀빈관들이 천수각 인근에 서양식으로 건축되었다. 




 

 

고운가쿠 바로 옆에 위치한 소박한 신사. 마쓰에신사뿐만 아니라 마쓰에성 주변으로 크고 작은 신사들이 있다.


 

 

 

 

가을이 도래하면 나무들이 단풍으로 물들듯, 마쓰에는 소박한 불빛들로 단풍진다. 시민들의 소원과 그림이 그려진 등들이 마쓰에 성과 시오미나와테를 낭만으로 수놓는다. '마쓰리'하면 화려한 축제가 연상되지만 수등로축제는 소박함이 매력이다. 이 기간에는 특별히 호리카와유람선과 마쓰에성 천수각도 야간개장을 한다. 마쓰에성 주차장은 포장마차 거리로 변신해 군것질로 유혹한다. 한편에는 무료 공연도 펼쳐지니 마쓰에의 가을여행은 수등로가 펼쳐지는 주말이 센스다. 

관련포스팅 : 꽁냥님의 마쓰에 수등로 (클릭!!)





 


마쓰에성 북쪽 해자 주변은 에도시대의 무사마을이었다. 당시 마을 행정을 담당하던 시오미 고헤에라는 중급관료가 이례적으로 밧줄처럼 입신양명했다하여 시오미나와테(시오미의 밧줄)라 불린다. 마을이 밧줄처럼 일직선으로 펼쳐졌다는 의미와 곧은 삶을 살라는 무사들의 철학도 의미한다. 일본 다른 지역에 비해 전쟁의 상흔이 크지 않았기에 무사저택들은 옛 모습을 간직할 수 있었다. 당시 무사들의 정신 수양을 위해 다도와 정원이 발달했던 '곧은 길'은 현재 일본의 아름다운 길 100에 선정되었다.

울창한 노송들이 가득한 수로 옆에 단정하게 정돈된 전통가옥들은 마치 에도시대의 모습 그대로다. 무사들의 고택들은 현재 박물관으로 쓰이고 있고, 일부는 식당과 상점이 되었다. 마쓰에의 소소한 박물관들이 밀집되어 있고, 옛 저택들 하나하나가 볼거리니 유심히 구경하며 걷자.

 

 

 


 

2011년 마쓰에성 건립 400주년을 맞이해서 개관. 전통정원, 다원, 고택을 마쓰에 전통건축기법으로 건축해서 시오미나와테의 분위기와 어울린다. 멀티미디어를 동원해 과거 성읍마을 마쓰에의 역사를 알.차.게 소개한다. 내부에 관광안내소도 있으니 여행정보가 필요할 때 들르면 좋다.

홈페이지 www.matsu-reki.jp | 입장료 500円 | 개관 8:30~18:30 (10~3월은 17:00) 매월 3째 목요일 휴무
관련포스팅
이치고히메님의 마쓰에역사관 소개 (클릭!!)



 

 

마쓰에 7대 당주였던 마쓰다이라 가문의 400년 전통다실이다. 마쓰다이라 가문은 후마이류라는 마쓰에 전통 다도를 완성시켰다. 당시 무사들은 정원과 다도를 통해 무사도정신을 수양했다. 특정 시간대에 가면 마쓰다이라 가문의 전통 차문화인 후마이류를 접할 수 있다. 다도가 아니더라도 마쓰에성과 시오미나와테를 조망할 수 있는 최적의 전망포인트니 힘든 계단을 재촉해보자. (아래 사진)

홈페이지 www.meimeian.jp | 입장료 400円, 말차 400円 | 개관 8:30~18:30 (10~3월은 17:00) 말차시음은 오후 4시까지..




에도시대 건축된 중급무사의 고택. 곧게 살라는 거리 명칭처럼 무사들의 검소했던 생활을 옅볼 수 있다.

홈페이지 www.matsue-tourism.or.jp/buke | 입장료 300円 (외국인 여권제시시 150円) | 개관 8:30~18:30 (10~3월은 17:00)

 

 

 

 

 

 

이즈모 향토 소바 야쿠모안은 마쓰에에서 가장 유명한 식당 중 하나!!! 옛 무사저택을 옛 감성을 훼손시키지 않고 아름다운 정원의 소바집으로 탈바꿈했다. 그래서 맛 뿐만 아니라 시각까지 만족스럽다.

야쿠모안의 대표메뉴는 와리코소바 (와리코라는 칠기그릇을 3~5단으로 쌓은 소바) 츠유(진한 간장 육수같은 것)에 계란, 파 등 토핑을 넣었다. 고무줄처럼 탱탱한 면발과 질퍽질퍽한 육수의 맛이 인상적이다. 와리코소바는 이즈모타이샤가 원조다. 이즈모타이샤 참배시 사람들이 간단하게 소바를 도시락처럼 포장한 것이 현재 시마네현의 명물이 되었다. 고풍스러운 시설에 비해 가격도 착한 편!!!

홈페이지 www.yakumoan.jp | 가격 소바, 우동 약 500~1300円 (추천메뉴 와리코소바 780円, 가모난반 900円) | 영업시간 09:00~16:00 



 


마쓰에의 다도문화를 꽃피운 번주 '후마이공'의 애장품이 전시된 공간. 마쓰에의 차문화에 관심있다면 메이메이안과 함께 들러보면 좋지 않을까?


홈페이지 www.tanabe-museum.or.jp | 입장료 성인 600円 고등학생,대학생 400円 중학생 이하 무료 | 개관 9:00~16:30 (매주 월 휴일) 


 

 

고이즈미 야쿠모 (小泉八雲)는 아일랜드 출신의 일본 귀화 작가로 본명은 라프카디오 헌(Lafcadio Hearn)이다. 미국에서 신문기자로 활동하다가 일본에 매료되어 마쓰에의 사무라이 딸과 결혼 후 일본인으로 귀화했다. 그는 교사생활을 하면서 일본 민담과 괴담을 모왔고, 일본문화를 서양에 소개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일본에서 업적을 높이 평가해 그가 거주하던 집을 고이즈모 야쿠모 박물관으로 개관했다. 박물관에는 책상, 직필원고 등 그의 흔적들이 1200여점 소장되어 있다.

홈페이지 www.matsue-tourism.or.jp/yakumo | 입장료 300円 (외국인 여권제시시 150円) | 개관 8:30~18:30 (10~3월은 17:00) 

 


 

 

물의 도시 마쓰에의 숨결을 밀접하게 느끼려면 호리카와 유람선에 몸을 맡기자. 마쓰에성과 시오미나와테를 비롯한 수로를 약 50분 간 유랑한다. 일본어를 모른다면 약간은 지루하지만 중간중간에 뱃사공의 민요자락은 뱃놀이의 흥을 돋구어 준다. 

홈페이지 www.matsue-horikawameguri.jp | 승선료 1,200円 (외국인 여권제시시 800円) | 운영시간 9:00~15:00~18:00 (월마다 다르니 홈페이지에서 체크)


 

 

 

 

 


 

 여행키워드 | 일본의 옛 거리, 아트여행, 온천여행, 기차여행

 
여행코스 | 최소 2일 이상 

 

 
마쓰에는 비록 소도시지만 도시 자체도 볼거리지만, 도시 곳곳에 소소한 볼거리들이 많다. 최소 2박은 해야 어느 정도 볼 수 있다. 마쓰에성 주변과 시오미나와테 / 신지코호반 / 다마쓰쿠리온천 / 아다치미술관 으로 반나절씩 나누어 할애하면 된다. 

마쓰에성 주변(상기지도)은 가라코로공방 → 마쓰에역사관 → 시오미나와테 (메이메이안, 부케야시키, 야쿠모안 점심식사, 고이즈미 야쿠모 기념관)  → 마쓰에성 → 호리카와유람선 으로 동선을 잡으면 효율적이다.

 
MUST 
    - 마쓰에성과 시오미나와테 ★★★★★ / 신지코 석양 ★★★★ / 유시엔 ★★★★  
    - 다마츠쿠리 온천 ★★★★★ / 아다치미술관 (여긴 안가봐서 평가 불가


 
외국인 입장료 할인 (여권이나 외국인등록증 제시)
    마쓰에성을 비롯한 대부분 관광지는 여권이나 외국인 등록증 제시시 50%할인해준다.


 
숙소

마쓰에만 집중적으로 여행하려면 신지코온천 주변이 좋고, 주변 도시와 함께 여행한다면 JR마쓰에역 인근에 숙소를 잡는 것이 좋다. JR마쓰에역 남쪽에 저렴한 비즈니호텔이 3,000円이라는 초특가부터 밀집되어 있다. 여느 도시보다 저렴한 비즈니스호텔이 많아 숙소 구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신지코호반 인근 호텔도 7,000円선에 머물 수 있고,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다마쓰쿠리 온천에서의 하룻밤도 추천한다. 
* 추천저렴료칸 : 꽁냥님의 노츠료칸 포스팅 (클릭!!)

 
퍼펙트티켓 | blog.naver.com/shimanekko/130117798859 (한글)
    한 도시만 여행하지 않는 이상 웬만하면 본전이상 빼는 프리패스다.
    - 범위 : 시마네현 마쓰에와 이즈모, 돗토리현 요나고 
    - 승차 : 공항버스, 일반버스(마쓰에 레이크라인버스 포함), 이치바타전차 프리패스 (★ JR 이용불가!!)
    - 가격 : 3일 3,000


레이크라인버스 | blog.naver.com/shimanekko?Redirect=Log&logNo=130114693441 (한글)
    마쓰에의 주요 관광지를 오전 8:40~오후 6:00까지 30분 단위로 순환하는 관광버스다. 
    - 가격 : 1회 탑승 200円, 1일패스 500円 (퍼펙트티켓소지시 유효기간까지 1일패스 무료증정)
    - 약간 불편한 점인데, 버스가 시계 반대방향으로만 운행한다. 역방향으로 운행하지 않으니 역방향 가까운 거리는 걷는 것이 좋다.
    - 버스에서 한국어가 지원되기에 일본어를 몰라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다.
    - 1일 패스는 버스에서 구매가능.

 

◎ 마쓰에주유패스 | http://blog.naver.com/shimanekko/130134441113 (한글)
    - 범위 : 사카이미나토~마쓰에구간 셔틀버스, 마쓰에신지코온천~이즈모 구간 이치바타전차 2일간 무제한  (★ JR 이용불가!!)
    - 가격 : 2일 2,500円


 

 

본 여행기는 여행박사, 시마네현 한국사무소의 도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곳을 빌어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 Special Thank you to * 
함께 여행해주신 마리님, 꽁냥님, 신드롬님, 포도송님 감.사.합.니.다

  

 

 

 

 


 


 

 

'■■■ 일본 ■■■ > [특집] 일본남부 마을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돗토리현 요나고] 바다온천마을의 상생 미학, 가이케온천 皆生温泉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2) 2013.10.04
[일본 후쿠오카현 키타큐슈] 바다, 조계시절의 감성과 만나다, 모지코 레트로 門司港レトロ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2) 2013.08.18
[일본 오이타현 유후시] 온천과 예술을 담은 로하스 시골마을, 유후인 由布院 ① 유노츠보상점가湯の坪街道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0) 2012.12.08
[일본 오이타현 유후시] 온천과 예술을 담은 로하스 시골마을, 유후인 由布院 ② 긴린코 金鱗湖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9) 2012.11.30
[일본 나가사키현 대마도] 함박 눈 내리던 바다마을, 이즈하라 (嚴原) /하늘연못의 일본마을여행기  (8) 2012.09.15
[일본 시마네현 마쓰에] ② 신지코온천, 교미세상점가, JR마쓰에역(테라마치)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0) 2012.06.15
[일본 시마네현 마쓰에] ③ 마쓰에외곽 - 다마쓰쿠리온천, 유시엔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4) 2012.06.15
[일본 시마네현 이즈모] 음력 10월 신들이 모이는 마을, 이즈모타이샤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여행기  (0) 2012.06.15
[일본관광열차] JR큐슈 니치난센(日南線) 관광열차 우미사치야마사치 (海幸山幸) /하늘연못  (0) 2012.03.14
[일본관광열차] JR큐슈 히사츠센(肥薩線) 관광열차 ③ 하야토노카제 (はやとの風) /하늘연못  (6) 2012.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