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본 ■■■/[특집] 일본남부 마을여행

[일본 시마네현 마쓰에] ② 신지코온천, 교미세상점가, JR마쓰에역(테라마치)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일본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도시가 어디였냐고 물어본다면, 대도시는 교토(京都), 소도시는 마쓰에(松江)라고 답할 것이다. 요나고국제공항에서 공항버스를 타고 마쓰에로 향하던 그 순간부터 바다처럼 넓은 호수는 나를 감싸주었고, 바람결에 찰랑이는 꽃들이 여행을 신선하게 만들었다. 고요한 물의 도시는 마치 화창한 봄내음을 풍기는 수채화와 같았다.

마쓰에(松江)는 소나무와 물의 도시다. 신지코 호반은 마쓰에를 잉태했고, 수로와 노송들이 도시에 우아한 여성미를 가미했다. 시간의 여유로움을 느릿느릿 머금은 산인지방은 열도의 음지라서 전쟁에서 벗어나 평화로운 역사를 지녔다. 덕분에 고택, 사찰, 신사들이 에도시대 모습 그대로 보존되었다. 미국의 일본정원전문지 'Journal of japanese Garden'에 2003년부터 7년 연속 1위로 선정된 아다치 미술관을 비롯한 박물관, 공방, 다도 등이 발달한 이유도 도시가 평화로운 역사를 지녔기 때문이다.
 
물의 도시답게 뛰어난 수질은 신지코온천과 다마쓰쿠리온천을 만들었다. 특히 다마쓰쿠리온천 거리는 개인적으로 산책한 일본 온천거리중에서도 그 아름다움이 선명했다.

이렇듯 마쓰에는 도시 자체도 볼거리고, 동시에 소소한 볼거리도 곳곳에 가득하다. 이번 포스팅은 

① 산인지방 유일의 성인 마쓰에성과 무사정신이 깃든 시오미나와테 전통미관거리

② 신지코호반, 교미세거리, 사찰마을

③ 마쓰에 외곽 명소 - 다마쓰쿠리 온천 & 유시엔정원 

이렇게 3개로 나누어 포스팅 했다. 

아쉬운 점은 일본 최고의 정원으로 손꼽히는 아다치미술관을 가보지 못했다는 점...이곳은 다시 찾을 마쓰에 여행을 위해 아쉬움으로 남겨둔다. 



 


 


산인지방의 중심인 JR마쓰에역은 도시규모에 비해 역사가 소박하다. 한국어가 가능한 관광안내소마쓰에와 주변을 운행하는 버스노선들이 단정하게 정리되어 있어 초행길이어도 주변 인프라 이용이 편하다. (이런 건 우리나라 도시들도 본받아야 할텐데...) 역 주변에 3000円부터 시작하는 저렴한 비즈니스호텔이 밀집되어 있어 일본의 다른 도시들보다 시설과 위치 대비 가장 저렴한 하룻밤을 즐길 수 있다. 

시마네현을 집중적으로 여행한다면 JR마쓰에역 인근에 숙소를 잡는 것이 합리적이다.

 

 

 

 

 


마쓰에역에서 신지코로 걷다보면 마을 전체가 사찰로 가득한 테라마치(寺町,사찰마을)다. 비록 가이드북에 나온 명소는 아니지만 시오미나와테와 함께 에도시대의 일본을 느낄 수 있다. 시오미나와테가 무사마을이라면, JR마쓰에역 주변지역은 예로부터 사찰마을이었다. 산인지방은 외졌기에  일본열도의 잦은 전쟁을 피했다. 그래서 예스러운 마을들이 지금까지 보존되었다.

거리에 설치된 지도를 보면 '卍'자가 지도를 한가득 채우고 있으니, 마을 전체가 작은 사찰들로 가득하다. 몇몇 사찰들은 개보수되어 현대적인 느낌이 가미되었지만 도심 속에서 만난 사찰마을은 사색의 상념들을 심어준다. (참고로 일본 사찰마을의 최고 감흥은 오사카 인근에 위치한 고야산이었다.)




 

 





신지코는 마쓰에를 잉태했다. 신지코가 없는 마쓰에는 상상 조차할 수 없다.
마쓰에에서 1시간 거리인 이즈모까지 걸쳐 있을 만큼 호수는 바다를 닮았다. 본래 태생이 바다였던 호수는 해수와 담수가 섞여 있는 기수호다. 바다생물과 민물생물이 함께 서식하는 풍부한 어장은 시마네 7대 진미(새우, 농어, 뱅어, 빙어, 잉어, 장어, 재첩)를 유명하게 했다. 그 중 재첩은 일본 최대 산지로 재첩을 캐는 모습은 석양과 함께 신지코의 간판이미지가 되었다.

마쓰에성, 시오미나와테, 신지코온천, 시마네현립미술관 등 마쓰에를 대표하는 볼거리가 대부분 신지코를 벗삼고 있다. 호수와 도시의 캔버스를 석양으로 붉게 물들이면 많은 이들의 마음마저 사랑빛으로 물들인다.

 

 

 

 


신지코호반 북쪽에는 일대를 개발한 이치바타호텔(마지막 사진)을 중심으로 약 10여개의 대형온천호텔들이 온천마을을 만들었다. 의례히 온천마을이라고 하면 전통료칸이 소소하게 모여있는 마을을 상상하지만, 신지코온천마을은 대형온천호텔들이 밀집되어 예스러움은 전혀 없다. 하지만 마쓰에 도심에서 걸어갈 수 있고, 신지코를 바라보며 온천을 즐길 수 있는 점은 신지코온천마을 만의 매력이다. 지하 1250m에서 끌어올린 온천수는 항상 77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근육통, 동맥경화등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 마쓰에 주변에서 고급스러운 전통온천거리를 거닐고 싶다면 JR마쓰에역에서 30분 정도 거리에 있는 다마쓰쿠리 온천을 추천한다.
◎ 신지코온천 추천료칸 오하시칸 大橋館 포스팅 :
이치고히메님의 마쓰에야경을 바라보며 마쓰에진미를 즐길 수 있는 오하시칸 (클릭!!)


[일본 시마네현 마쓰에] 신지코호반을 담은 료칸, 스이텐가쿠 水天閣 /하늘연못 in여행박사 마쓰에탐방단

http://ponds.tistory.com/303

 


 


신지코호반과 유채꽃밭을 달려 열차매니아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 영화 Railway의 배경무대로 쓰였다. 마쓰에와 이즈모만을 연결하며, 시마네현의 주요 관광지가 이치바타선에 밀집되어 있어 JR보다 오히려 이용빈도가 높다. 
역앞 광장에 무료족탕이 있어 온천마을의 명색을 높여준다.





일본 최대 재첩의 산지답게 온천가 중심에 신지코호수재첩관이 개관했다. 내부에는 재첩을 잡는 법과 재첩요리 등 재첩에 대한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1층은 시마네현 향토점이며, 바로 옆에 무료족탕이 설치되어 있어 여행자의 쉼터가 되어 준다. / www.shijimikan.com

 

 

 

 




 

 

마쓰에 중심에는 수로가 유유적적 흐르고 그 옆으로 여심을 사로잡는 아기자기 한 거리가 있다. 교미세(京店通り)라는 명칭처럼 마쓰에로 시집온 일왕의 딸이 교토풍 거리를 만든 것이 상점가의 기원이다. 교토상점가를 상상하고 찾았다간 약간 실망할 수도 있지만 거리 곳곳에 잡화점, 민예품점이 듬성듬성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비단 쇼핑에 관심이 없더라도 쓰키카세, 고히칸, MG 등 저렴한 가격대의 맛집들이 모여 있어 여행자의 출출한 미각을 행복하게 해준다.

 

 

 

 

 

교미세상점가를 대표하는 맛집이 쓰키가세와 MG일 것이다. 쓰키가세는 본래 명물당고집인데 날치육수라멘도 덩달아 유명하다. 전체적으로 시오라멘(소금라멘)에 가깝고 맛이 깔끔담백하다. 셋트로 시키면 마쓰에를 대표하는 디저트인 당고나 젠자이(단팥죽)까지 곁들일 수 있어 매력이다. 무엇보다 세트메뉴 800円정도의 착한 가격은 땡큐!!!

 

관련링크 | 시마네현 블로그 - 명물라멘집 쓰키가세 blog.naver.com/shimanekko/130117457902

 

 

 

 

 

교미세거리의 입구 옆 수로에 있는 붉은 벽돌의 카페다. 내부 역시 앤틱한 분위기를 그대로 자아낸다. 직접 로스팅한 커피를 다양한 디저트와 함께 음미할 수 있다. 일본 대표 바리스타를 배출한 마쓰에는 <커피도시>로 명성이 자자하지만, 그들의 커피샵은 아쉽게도 마쓰에 도심에서 떨어져 있다. 마쓰에 도심에서 로스팅 커피를 음미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카페다. 

 

관련링크 | 리아짱의 홀리데이 - 마쓰에 고히칸 교미세점 blog.naver.com/georea/130124741948

 

 

 

 


옛 일본은행의 마쓰에지점을 감성백배 공방으로 리모델링했다. 예술품은 물론 일본과자, 일본빵, 기모노체험 등 다양한 전통 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프렌치레스토랑이 있어 감성적인 식사도 곁들일 수 있다. 

◎ 홈페이지 www.karakoro-kobo.com | 영업시간 09:30-18:30 (매주 화요일 휴무)
관련포스팅 
닭님의 가라코로공방 (클릭!!)

 

 



 

 여행키워드 | 일본의 옛 거리, 아트여행, 온천여행, 기차여행

 
여행코스 | 최소 2일 이상 


마쓰에는 비록 소도시지만 도시 자체도 볼거리지만, 도시 곳곳에 소소한 볼거리들이 많다. 최소 2박은 해야 어느 정도 볼 수 있다. 마쓰에성 주변과 시오미나와테 / 신지코호반 / 다마쓰쿠리온천 / 아다치미술관 으로 반나절씩 나누어 할애하면 된다. 

마쓰에성 주변(상기지도)은 가라코로공방 → 마쓰에역사관 → 시오미나와테 (메이메이안, 부케야시키, 야쿠모안 점심식사, 고이즈미 야쿠모 기념관)  → 마쓰에성 → 호리카와유람선 으로 동선을 잡으면 효율적이다.

 
MUST 
    - 마쓰에성과 시오미나와테 ★★★★★ / 신지코 석양 ★★★★ / 유시엔 ★★★★  
    - 다마츠쿠리 온천 ★★★★★ / 아다치미술관 (여긴 안가봐서 평가 불가


 
외국인 입장료 할인 (여권이나 외국인등록증 제시)
    마쓰에성을 비롯한 대부분 관광지는 여권이나 외국인 등록증 제시시 50%할인해준다.


 
숙소

마쓰에만 집중적으로 여행하려면 신지코온천 주변이 좋고, 주변 도시와 함께 여행한다면 JR마쓰에역 인근에 숙소를 잡는 것이 좋다. JR마쓰에역 남쪽에 저렴한 비즈니호텔이 3,000円이라는 초특가부터 밀집되어 있다. 여느 도시보다 저렴한 비즈니스호텔이 많아 숙소 구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신지코호반 인근 호텔도 7,000円선에 머물 수 있고,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다마쓰쿠리 온천에서의 하룻밤도 추천한다. 
* 추천저렴료칸 : 꽁냥님의 노츠료칸 포스팅 (클릭!!)

 
퍼펙트티켓 | blog.naver.com/shimanekko/130117798859 (한글)
    한 도시만 여행하지 않는 이상 웬만하면 본전이상 빼는 프리패스다.
    - 범위 : 시마네현 마쓰에와 이즈모, 돗토리현 요나고 
    - 승차 : 공항버스, 일반버스(마쓰에 레이크라인버스 포함), 이치바타전차 프리패스 (★ JR 이용불가!!)
    - 가격 : 3일 3,000


레이크라인버스 | blog.naver.com/shimanekko?Redirect=Log&logNo=130114693441 (한글)
    마쓰에의 주요 관광지를 오전 8:40~오후 6:00까지 30분 단위로 순환하는 관광버스다. 
    - 가격 : 1회 탑승 200円, 1일패스 500円 (퍼펙트티켓소지시 유효기간까지 1일패스 무료증정)
    - 약간 불편한 점인데, 버스가 시계 반대방향으로만 운행한다. 역방향으로 운행하지 않으니 역방향 가까운 거리는 걷는 것이 좋다.
    - 버스에서 한국어가 지원되기에 일본어를 몰라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다.
    - 1일 패스는 버스에서 구매가능.

 

◎ 마쓰에주유패스 | http://blog.naver.com/shimanekko/130134441113 (한글)
    - 범위 : 사카이미나토~마쓰에구간 셔틀버스, 마쓰에신지코온천~이즈모 구간 이치바타전차 2일간 무제한  (★ JR 이용불가!!)
    - 가격 : 2일 2,500円


 

 

본 여행기는 여행박사, 시마네현 한국사무소의 도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곳을 빌어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 Special Thank you to * 
함께 여행해주신 마리님, 꽁냥님, 신드롬님, 포도송님 감.사.합.니.다

  

 

 

 

 


 


 

 

 

'■■■ 일본 ■■■ > [특집] 일본남부 마을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후쿠오카현 키타큐슈] 바다, 조계시절의 감성과 만나다, 모지코 레트로 門司港レトロ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2) 2013.08.18
[일본 오이타현 유후시] 온천과 예술을 담은 로하스 시골마을, 유후인 由布院 ① 유노츠보상점가湯の坪街道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0) 2012.12.08
[일본 오이타현 유후시] 온천과 예술을 담은 로하스 시골마을, 유후인 由布院 ② 긴린코 金鱗湖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9) 2012.11.30
[일본 나가사키현 대마도] 함박 눈 내리던 바다마을, 이즈하라 (嚴原) /하늘연못의 일본마을여행기  (8) 2012.09.15
[일본 시마네현 마쓰에] ① 마쓰에성, 시오미나와테 (야쿠모안, 부케야시키 外)/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0) 2012.06.15
[일본 시마네현 마쓰에] ③ 마쓰에외곽 - 다마쓰쿠리온천, 유시엔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 여행기  (4) 2012.06.15
[일본 시마네현 이즈모] 음력 10월 신들이 모이는 마을, 이즈모타이샤 /하늘연못의 일본 소도시여행기  (0) 2012.06.15
[일본관광열차] JR큐슈 니치난센(日南線) 관광열차 우미사치야마사치 (海幸山幸) /하늘연못  (0) 2012.03.14
[일본관광열차] JR큐슈 히사츠센(肥薩線) 관광열차 ③ 하야토노카제 (はやとの風) /하늘연못  (6) 2012.02.09
[일본관광열차] JR큐슈 히사츠센(肥薩線) 관광열차 ② 이사부로 신페이 (いさぶろう*しんぺい) /하늘연못  (0) 201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