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자단 ■■■/(2013) 성남시 기자단

성남 상인대학 졸업식 현장스케치 - 2013.7.18 성남시청 한누리실

 

성남 상인대학 졸업식 현장스케치

2013.7.18 목요일 성남시청 한누리실

 

 

 

 

2013년 상반기 성남 상인대학 졸업식이 7월 18일 오전 10시 30분 성남시청 한누리실에서 열렸다. 대기업이 골목시장마저 점령하게 되자 서민들의 상권 경쟁력이 점점 악화되어 갔다. 성남은 다른 지역에 비해 유달리 전통시장이 발달했던 도시였지만, 많은 서민시장이 과거의 명성과 달리 위축되어갔다. 성남시는 전통시장보존과 골목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2008년부터 현재까지 지역상인들을 대상으로 한 상인대학을 운영중이다. 이번 졸업식을 포함해서 약 1,000명의 졸업생이 배출되면서 지역 상인대학의 우수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2013년 상인대학은 금호시장 66명, 중앙지하상가 64명, 야탑먹자골목 56명, 은행동 36명 총 222명의 상인들이 4월 10일부터 6월 11일까지 총 20 회의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7월 18일 졸업장을 수여받았다.

 

 

 

 

 

▶ 상인대학 졸업식은 시청 3층 한누리실에서 10시 30분으로 예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실제 행사는 11시가 다 되어서 시작했다.) 상인들에게는 9시로 공지했기에, 많은 상인들이 2시간 가까이 기다려야 했다. 몇몇 상인들은 늦을까봐 비싼 택시를 이용하거나 뛰어왔지만, 10시 30분 시작임을 알고 허탈해하는 상인들도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 졸업식을 앞두고 서로 인사를 나누며 큰 불평 없이 오랜 시간을 기다렸다. 

 

 

 

 

 

▶ 방송통신대학교에서 오늘 졸업식을 축하하기 위해 화한을 보냈다. 화한들은 졸업생들의 기념사진 촬영의 좋은 배경이 되었다. 

 

 

 

 

 

▶ 상인들은 졸업복과 학사모를 하나씩 챙겨들고 입장했다. 학창시절의 추억이 떠올랐던 탓일까? 다들 졸업에 대한 기쁨과 추억에 대한 기억들이 교차되는 행.복.한 모습이었다.

 

 

 

 

▶ 졸업생들은 명찰을 받은 후 지정된 자리에 착석해서 서로 인사를 나누며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 졸업식 예행연습을 마친 후 10시 50분경, 이재명 성남시장의 입장과 함께 본격적인 졸업식이 시작되었다.  

 

 

 

 

 

▶ 이재명 성남시장님은 이번에 명예졸업생이 되어 상인들과 함께 졸업했다. 그리고 김수암 시장경영진흥원사업본부장도 함께 졸업을 축하해줬다.

 

 

 

 

 

▶ 성남시장의 간단한 인사 후,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가 높은 졸업생과 모범생들의 특별 수상이 이어졌다.

 

 

 

 

 

▶ 졸업생들은 모두 환한 미소로 동료 졸업생들을 축하해주고 있었다. 이번에 함께 한 상인들은 지역내에서의 상호경쟁이 아닌 공생으로 함께 해 나갈 것이다. 개인적으로 상인대학 운영을 그간 지켜보면서 상인들간 친분을 나누는 모습들이 참 보기 좋았다. 몇 년간 봐온 야탑상인들은 서로 상부상조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다.

 

 

 

 

 

▶ 표창이 끝난 후 상인들은 전원 성남시장의 졸업장 증정과 함께 기념사진 촬영을 가졌다.

 

 

 

 

 

▶ 여러 미디어 업체들도 이번 졸업식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 이번에 받은 졸업장.

 

 

 

그간 많은 상인들이 특별한 경영지식없이 관습적인 영업에만 의존하다보니 사업실패와 매출하락의 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 상인대학에서 경영과 마케팅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자사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상인들끼리 상생하는 원리도 배울 수 있었다. 성남은 앞서 말했듯 그 어떤 도시들보다 '서민시장'이 발달했던 도시였다. 과거의 명성을 다시 찾을 수 있을때까지 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는 지자체의 지원이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