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자단 ■■■/(2013) 성남시 기자단

우리 아이 여권신청하기 - 성남시청 민원여권과

 

아이들의 여권신청방법

우리 아이 여권 만들기

성남시청 민원여권과

 

 

 

우리나라 국민소득의 증가됨에 따라 해외여행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백일파티나 돌잔치보다는 가족들끼리의 추억을 쌓는 백일여행이나 돌여행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2세 이하의 영아는 유류할증료와 공항세 면제에다가 항공권도 저렴합니다. 또한 숙박비도 추가요금이 거의 없기에 많은 가족들이 이색적인 추억을 만들기 위해 해외로 나가고 있습니다. 해외에 나가기 위해선 영아도 당연히 여권이 필요합니다. 성남시에서 아이들의 여권을 만드시려면 성남시청 민원여권과로 오시면 됩니다. 

 

 

 

 

가시기 전 준비할 서류가 있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두 번씩 발걸음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주의하실 바랍니다.

 

① 양가 부모 한쪽 신청자(친권자)의 신분증

 

③ 아이의 등록기준지 (본적지)와 주민등록번호 - 거주하는 곳의 주소를 아는 이들은 많지만 등록기준지를 아는 분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가기 전에 필히 알아 가셔야 합니다.

 

③ 사진관에서 촬영한 여권사진 - 여권사진은 별도의 엄격한 규격이 있습니다. 평소 쓰시던 일반 증명사진을 가져가선 절대 안됩니다. 사진관에서 촬영한 여권사진을 가져가셔야 합니다. 사진관에서 약 15,000원 정도면 촬영 가능합니다. 만약 사진이 준비되지 않았다면 아이를 데리고 성남시청 주변에 사진관으로 가시면 됩니다. (만약 뛰어난 포토샵 사진편집 실력을 지니고 있다면 직접 규격에 맞게 촬영하셔도 됩니다만 영아사진 촬영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④ 발급비용 - 5년 복수여권 33,000원 (미성년자는 가격이 성인에 비해 저렴합니다만 아이들의 빠른 성장으로 인해 여권연장은 안됩니다.)

 

 

 

성남시청 민원여권과는 1층 시청 민원실 맞은편에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비교적 가깝고 성남시청 내부안내판이 잘 되어 있어서 찾아가기가 매우 쉽습니다.

 

 

 

신청순서는 원탁테이블에서 신청서를 작성 → 1번 창구에서 신청서 검토 → 2번 창구에서 영수필증 구매 → 3~8번 창구에서 여권 접수로 이루어집니다.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서류오기재 및 여권부적합사진으로 인해 별도의 신청서 검토창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실 필자도 두 번 걸음 했습니다. ^^;;)

 

 

 

18세 미만 신청서는 별도의 양식으로 구비되어 있습니다. 등록기준지(본적지)를 꼭 기입해야 하는 것을 유의하시길 바라며, 신청인은 아이 성명, 서명은 친권자의 서명으로 기입하시면 됩니다.

 

 

 

신청서를 모두 작성하셨으면 여권사진과 함께 1번 창구에서 검토 받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합격하시면 2번 창구에서 영수필증(아이들의 경우 5년 복수여권 33,000원)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영수필증까지 구매하셨으면 3~8번 창구에서 여권 접수를 하면 됩니다.

 

 

 

접수를 마치면 여권신청 접수증을 교부합니다. 여권발급기간은 법정근로일 기준 2박 3일이 소요됩니다.

 

 

 

 

2박 3일이 지난 후 신청자의 신분증과 여권신청 접수증을 가지고 다시 민원여권과에서 여권을 찾으시면 됩니다.

 

 

 

자~ 이제 아이와 함께 여행갈 일만 남았겠죠~ ^_^;;;

 

 

● 성남시청 여권민원안내 - http://www.seongnam.go.kr/complaint/passport/location.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