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자단 ■■■/(2012~18) 코레일 기자단

KTX셔틀버스 8507 광명역-사당 노선개편후 탑승후기 /하늘연못



KTX광명역은 과거 좋은 입지에도 불구하고 연계교통망이 불편해서 이용객이 저조하자 폐지론까지 언급될 만큼 망망대해역으로 불렸었다. 택시조차도 광명역에 들어가면 빈 택시로 나와야해서 웃돈을 줘야한다는 말이 있을 만큼 유령역으로 불렸다. 그나마 광명인근 지역과 강남, 성남 지역거주자들이 주 이용객이었지만 수서에서 출발하는 SRT의 탄생으로 광명역의 입지는 좁아지는 듯 했다. 


하지만 현재 광명역은 적극적인 변화에 성공했다. 광명역 주변이 개발되면서 인구가 유입되었고, 최대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대중교통 연계가 매우 좋아졌다. 코레일은 각 지역마다 광명역 직행 KTX셔틀버스를 직접 운영하면서 강남권 승객일부와 인천, 부천 지역 승객을 대거 흡수했다. (대신 영등포역이 좀 희생당하긴 했다.) 또한 서울역에 이어 도심공항터미널까지 개장하면서 광명역은 대반전에 성공했다. 





▶ 과거에 띄엄띄엄 정차했던 광명역은 현재 서울역 행 KTX가 대부분 정차하는 필수역이 되었다.






필자는 사당역에서 광명역행 셔틀버스인 8507번을 이용하기로 했다. 방배역 출발이었는데, KTX셔틀버스가 없었다면 묻지도 않고, 따지지도 않고 수서역에서 SRT를 탑승했을 것이다. 하지만 광명역 직행셔틀이 생긴 이상 선택지가 생겼다. 방배역 기준으로 수서역이 광명역보다 10분 정도 빠르지만, 지하철은 일어서서 가야하고, KTX셔틀버스는 앉아서 가기에 KTX셔틀을 이용하기로 했다. (나이 들면 시간 좀 더 걸리더라도 앉아가는게 최고다.) 





▶ 사당역에 도착하니 이곳저곳에 KTX광명역 셔틀버스 타는 곳이 안내되어 있었다. 사당역 4번 출구 버스정거장에서 탑승하면 된다.





▶ 요새 코레일에서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개장 홍보에 매우 적극적이다. 지방에서 오는 이들에게는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이 제법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로 광명역에서 인천공항까지 50분 소요된다. 





▶ 사당역 4번 출구 앞 버스정거장에 8507 광명역 셔틀버스 탑승안내가 있어 헤멜 이유도 없었다. 다만 한글안내만 있어 외국인들을 위한 안내는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 지하철역사에 탑승위치 안내가 잘 되어 있긴 하지만, 그래도 헷갈린다면 KTX셔틀버스 홈페이지에서 체크할 수 있다. 





▶ 가격은 위 표를 참조... 환승할인도 적용된다. 그리고 코레일마일리지 적립은 17년부로 끝났다. 







8507번은 광명역~서울대입구역~사당역을 대략 5~10분 간격으로 시계방향처럼 운행한다. 15~20분이 소요는 사당역 출발 기준이다. 갈 때는 큰 정체 없이 20분 소요되었고, 올때는 광명역에서 서울대입구역까지 약 20분, 사당역까지는 약 30분 소요되었다. 






▶ 버스 디자인이 깔끔해서 눈에 확 들어온다. 





▶ 좌석 공간이 넓고 의자 촉감이 깔끔해서 제법 편하다. 그냥 광명역이 아닌 오늘의 최종목적지인 부산까지 갔으면 좋겠다.





▶ 좌석마다 코레일 잡지가 꽂혀져 있다.





▶ 버스 탑승과 동시에 부산행 열차를 예약하던 순간, 광명역 KTX 셔틀버스 안내팝업 딱!!!!





▶ 8507번 버스 창 밖 풍광이 멋지구나....





▶ 광명역 지하1층 전용버스정거장에 내리면 기차 출도착 안내가 바로 눈에 들어와서 매우 편하다. 





▶ 이제 KTX타고 부산으로!!!! 




그.리.고. 2일 후!!! 다시 부산에서 광명역 복귀!!!!





▶ KTX에서 내리자마자 KTX셔틀버스 안내판이 눈에 딱 들어온다. 





▶ 기차플랫폼에 KTX셔틀버스 및 셔틀전철 운항정보를 큼지막한 화면으로 영어와 한국어로 안내중이다. 광명역 연계 대중교통 편의성을 매우 높였다.  






▶ 광명역 곳곳에 연계교통 안내가 잘 되어 있었다. 





▶ 광명역 B1 KTX셔틀버스 전용탑승정거장은 일반버스 정거장과 별도로 운영중이다. 플랫폼에서 매우 가까워 이용이 편하다. 참고로 일반버스 정거장에도 KTX셔틀버스가 정차한다. 





광명역 B1 KTX셔틀버스 전용탑승정거장은 별도의 고객라운지가 마련되어 있어 추위나 더위를 피할 수 있다. 버스 운항정보도 비교적 상세히 나와 전반적인 연계교통인프라가 매우 좋아졌다. 



현재 사당역을 비롯 인천, 부천지역에 KTX셔틀 직행버스가 운행중이다. 광명역까지 대중교통 접근성이 불편한 안산, 안양, 과천에도 직행셔틀버스가 운행되길 기대한다.




● KTX셔틀버스 홈페이지 : http://bus.korailnetworks.com/